본문 바로가기

카테고리 없음

파일명 일괄 변경 - 완벽 정리!

안녕하세요?

 

오늘은 파일명 일괄 변경하는 두가지 방법을 알려드릴게요.

 

저도 가끔 여러 파일명을 일괄적으로 변경을 하고 있는데요.

 

제가 사용하는 방법 두가지를 알려드려볼게요.

 

 

 

 

먼저 파일명 일괄적으로 변경하는 초간단한 방법입니다.

 

먼저 파일명을 일괄 변경할 파일들을 드래그나 Crtl+A를 이용해 모두 선택해주세요.

 

 

모두 선택이 되었다면 F2를 클릭해보세요.

 

그러면 아래와 같이 파일명을 변경할 수 있게 되어있는데요.

 

파일명을 원하시는 파일명으로 변경해주세요.

 

 

저는 테스트라고 쳐보도록 하겠습니다.

 

그리고 엔터를 클릭해주세요.

 

 

짜잔 이름이 일괄적으로 변경이 되었습니다.

 

아주 간단하게 파일명이 변경이 되었죠?

 

 

 

다음은 프로그램을 이용한 파일명 일괄 변경 방법인데요.

 

저는 다크네이머라는 프로그램을 이용하고 있답니다.

 

은근 편리한 기능이 많아 한번씩 편하게 사용을 하고 있답니다.

 

 

 

 

다그네이머를 실행해주셨으면 아래와 같이 파일을 추가해주세요.

 

파일 => 경로목록에 파일 추가하기

 

 

 

 

그러면 아래와 같이 파일을 불러올 수 있는데요.

 

파일명을 변경할 모든 파일을 드래그해서 다크네이머로 불러와주세요.

 

 

 

 

파일명을 변경할 파일들을 불러왔습니다.

 

변경할 파일들을 전부 드래그해주신 뒤 이름 지우기를 클릭해주세요.

 

 

 

 

그러면 중간에 바꿀 이름에 이름이 지워진 것을 확인하실 수 있습니다.

 

 

 

 

여기에서 제가 표시해놓은 번호 붙이기를 클릭해주세요. 

 

 

 

 

그러면 붙일 숫자의 자리수와 시작값을 지정하게 되는데요.

 

저는 열몇개밖에 없으니 자리수를 두자리로 지정을 해놓을게요.

 

시작값은 1을 입력해주시면 됩니다.

 

굳이 저처럼 001을 입력안해주셔도 무방해요~

 

 

 

그러면 아래처럼 바꿀 이름이 변경이 되었습니다.

 

여기에서 변경 적용을 클릭해주세요.

 

 

 

그러면 실제 파일 이름을 변경할지 마지막으로 묻습니다.

 

확인을 클릭해주세요.

 

 

 

 

그리고 다시 파일 폴더를 열어보았습니다.

 

제가 변경한대로 모든 파일이 일괄적으로 변경이 되었네요.

 

 

 

지금까지 파일명 일괄 변경 방법 두가지를 알려드렸는데요.

 

일일이 수작업으로 고단하게 하지마시고, 제가 알려드린 방법으로 편리하게 파일명들을 변경해보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