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카테고리 없음

잇몸이 내려앉을때 치료법, 예방법, 이유

오늘 옆자리에 있는 직원이 잇몸이 내려 앉았다면서 보여주더군요.

그래서 치과 의사를 하고 있는 친구에게 사진을 찍어 보내주었더니...

잇몸이 내려앉는 현상을 치은퇴축이라고 하면서 여러가지를 설명해주더군요.

 

 

그래서 오늘은 잇몸이 내려앉을때 어떻게 해야하는지

치과 의사 친구의 이야기를 전해드릴까 합니다.

 

 

 

잇몸이 내려앉은 모습을 보고 저도 엄청 심각하게 생각을 했었는데요.

친구의 이야기를 들어보니 병원에 와서 직접 진료를 받아보는 것을 추천하더군요.

제 직장 동료는 상태가 조금 심해보였거든요.

 

보통 잇몸이 내려앉는 원인은 잘못된 치솟질과 염증으로 인한 치조골 상실이 대표적이라고 합니다.

 

잘못된 칫솔질의 방법은 과도한 힘을 주어 좌우로 닦아주는 것이 대표적인데,

칫솔질을 아래위로 하는 것이 치아와 잇몸에 훨씬 좋은 습관이라고 합니다.

 

또한 염증으로 인한 치조골 상실은 보통 잇몸뼈 이식 수술을 통해 치료한다고 합니다.

또한 심하지 않는 경우 잇몸뼈 재생 수술로도 치료를 하여 완치하는 경우도 있다고 합니다.

 

 

 

잇몸이 내려앉으면 치아 뿌리가 보이는 경우도 있는데요.

이럴때는 신경에 손상이 갈 수 있고, 차거나 뜨거운 음식을 먹을 때 통증을 유발할수도 있다고 합니다.

그리고 미관적으로도 보기 흉하겠죠?

 

잇몸이 내려앉을때는 재빨리 병원을 방문하여 치과 의사 선생님의 진단을 꼭 받아보라고 하더군요.

잇몸이 내려앉는 경우에 치료를 하지 않고 방치하면 치아 수명까지 단축시킬 수 있기 때문이랍니다. 

 

 

 

잇몸이 내려앉을때는 보통 정기적인 스케일링만으로도 예방 및 치료 효과를 어느 정도 볼 수 있다고 합니다.

저도 얼마전에 잇몸이 심하게 아파서 치과에 방문하여 스케일링만 받았었는데..

통증이 말끔히 사라졌더군요.

 

그 당시에 치과 의사선생님 말씀으로는 치석이 너무 굳어서 잇몸을 누르고 있다.

그래서 잇몸이 붓고, 잇몸이 내려앉고 있는데 스케일링만으로 해결이 가능하다고 말씀하시더군요.

 

 

스케일링이 만능인 것을 깨달은 저는 이제 매년 한번씩 주기적으로 스케일링을 할 생각입니다.

왜냐고요?

이제는 1년에 한번씩 스케일링이 의료보험에 적용되어 아주 저렴한 금액에 가능하기 때문입니다.

 

그리고 올바른 칫솔질 습관을 들이는 것 역시 중요하다고 하네요.

가장 중요한 포인트는 위에서도 말씀을 드렸지만 아래위로 과하지 않는 힘으로 하시는 것이 좋다고 합니다.

 

또한 양치할 때, 치실 사용을 해주면 훨씬 잇몸과 치아 건강에 도움이 된다고 합니다.

저도 치실을 가끔 사용하기는 하는데... 너무 귀찮아서 자주는 하지 않고 있었는데

다시 치실 사용을 습관화시켜보려고 합니다.

 

 

 

그런데 말입니다.

치과를 가려고 하니... 워낙 사기를 치는 경우가 많아서 걱정이 되시죠?

 

그래서 저도 한번은 양심치과로 유명한 서울시 대흥역에 위치한 그린서울치과를 방문해보았었습니다.

잘 갔다는 생각이 단번에 들더군요.

동네 치과에서 견적 70만원이 나왔었는데... 만원에 해결하고 왔습니다.

단지 의사선생님께서 말이 조금 많으신데... 고게 옥의 티입니다.ㅋㅋ

 

하지만 그린서울치과는 너무 바빠서 충치치료 및 진단만 해주는 곳이라 치료는 안되고,

진단 및 충치치료를 위해서는 한번 들려보시는 것도 좋을 듯합니다.

 

 

 

지금까지 잇몸이 내려앉을때 치료방법, 예방법, 이유에 대해 알아봤는데요.

 

어떠셨나요?

 

치아와 잇몸 건강은 아무리봐도 올바른 양치 습관을 들이는 것이 가장 중요한 것 같네요.

여러분들도 치아 관리 잘하셔서 웃는 모습이 아름다운 분들이 되셨으면 합니다.